고흥분청문화박물관, 제3회 분청사기 공모전 입상작 발표

- 김설화 작가‘분청사기 귀얄파도문 대편병’대상 선정

윤진성 기자 | 기사입력 2020/10/09 [07:59]

고흥분청문화박물관, 제3회 분청사기 공모전 입상작 발표

- 김설화 작가‘분청사기 귀얄파도문 대편병’대상 선정

윤진성 기자 | 입력 : 2020/10/09 [07:59]

 


(k뉴스룸)  윤진성기자=고흥군은 고흥 분청사기 홍보와 대중화를 위해 추진한『제3회 분청사기 공모전』의 입상자를 선정하고 이달 말에 시상식과 전시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지난 6월부터 국내의 작가들을 대상으로 공고를 실시하여, 고흥분청사기의 전통적인 장식기법인 귀얄기법과 덤벙기법에 심사의 중점을 두고, 전통성과 예술성, 창의성, 재료성을 살린 작품을 엄격한 심사를 통해 입상작을 선발했다고 밝혔다.

공정한 심사를 위해 외부전문가 6인을 위촉하여 1․2차에 걸친 엄격한 심사를 거쳐, 대상 1명, 최우수상 1명, 우수상 2명, 특선 6명, 입선 등 총 45명이 수상의 영예를 안게 되었으며, 대상은 김설화 작가의 ‘분청사기 귀얄파도문 대편병’이 선정되었다.

대상에 선정된 ‘분청사기 귀얄파도문 대편병’은 고흥의 재료를 사용하여 현대적으로 형태와 기법을 재해석한 작품으로, 귀얄장식기법이 자유로우면서 역동적인 느낌을 주고, 보는 이로 하여금 생동감과 율동감을 주며, 재료와 표현방법을 탐구하고자 하는 작가의 마음이 잘 드러난 작품으로 높게 평가받았다.

대상의 영예를 안게 된 김설화 작가는 “고흥에서 출토된 점토와 화장토를 이용하여 작품을 제작하는 어려움이 있었지만 이번 공모전을 통해 발전할 수 있는 용기와 성취감을 얻게 되었고, 앞으로 고흥 분청사기가 많이 알려지고 창의적인 분청사기의 작품이 많이 출품되어 공모전이 더욱 활성화되기를 기원한다”라고 밝혔다.

군 관계자는 "이번 공모전 출품작품들을 통해 고흥 분청사기 장식기법과 도자예술의 묘미를 느낄 수 있었다“라며 ”시상식과 함께 작품들을 전시할 예정이니 바쁜 일상 속에서도 작은 행복을 느낄수 있는 시간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PHOTO News
메인사진
더불어 민주당 열린민주당 27명 의원들 박근혜청와대 하명수사 의혹 감찰 촉구
메인사진
청와대앞 분수대에서 단식중이 김성묵씨
메인사진
노원구 더불어민주당 당원들이 방역
메인사진
[포토뉴스]강진만의 가을
메인사진
[포토뉴스] 담양군, 황금빛으로 물든 들녘
메인사진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국감 "한국토지주택공사(LH)"
메인사진
[포토] 김철우 보성군수․김승남 국회의원 보성 그린뉴딜 머리 맞대
메인사진
광주지역 국회의원-광주시장 지역현안 간담회
광고